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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 혼잡도 특별관리대책을 시행해 열차 혼잡도를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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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테라포밍 작성일2025-12-05 08:57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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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weddingguide.co.kr/wedding/daejeon/" target="_blank" rel="noopener" title="대전웨딩박람회" class="seo-link good-link">대전웨딩박람회</a> 서울시는 이용객 규모와 환승 인원, 역사 구조 등을 종합 검토해 우선 개선해야 할 5개 역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잠실역·홍대입구역·강남역·서울역은 일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이다. 신도림역은 하루 환승 인원이 가장 많다.

시는 먼저 승강장 내 지장물(장애물) 철거, 대합실 게이트 신설·이설 등 즉시 시행 가능한 ‘동선 개선’ 작업을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홍대입구역은 대합실 통로 쪽으로 승객이 몰리면서 혼잡이 심해 기존 게이트를 증설하고 신규 게이트를 설치한다. 서울역은 노선 수가 많아 환승 동선이 복잡한 점을 고려해 바닥·기둥 안내 표시와 픽토그램 체계를 정비한다. 강남역과 신도림역은 협소한 승강장 공간을 정비하고, 강남역은 이용객 집중이 심한 게이트를 이설한다. 잠실역은 환승 통로 재배치와 동선 분리용 안전펜스를 보강해 혼잡도를 줄인다. 시는 안전요원도 내년부터 48명으로 확대 배치해 혼잡 시간대 안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구조적 한계가 있는 역에 대해서는 장기 개선안을 검토한다. 홍대입구역은 특정 출구로 이동이 집중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29년까지 8번과 9번 출구 사이에 새로운 출입구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역은 1·4호선 환승 통로 확장을 위한 설계를 조속히 진행하고, 강남역은 승강장 계단 확장 사업의 타당성 검토에 착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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